마인크래프트 상식 바로잡기!
1.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은 해당 클라이언트 버전만 가능하다?
정답은, NO! 마인크래프트의 플러그인에 클라이언트 표시는 제작자가 그 플러그인을 제작할때 '최적화'한 클라이언트를 유저 '편의'를 위해 표시해 둔 것일 뿐입니다.
예를 들어보자면 ownblocks(원블럭, 또는 오운블럭이라 불리우는 블럭 보호 플러그인)은 '베타'(1년지났나...)버전에 만들어진 것이며 제작자가 최적화 한 것도 '베타'버전 입니다만. 현재까지 사용되어지고 있죠(오류로인해 타제작자가 한번 수정하긴 했지만요).
단, 역시 '최적화'한 일자가 너무 오래된 플러그인은 버전 차이가 많이 나면 날 수록 오류와 여러 잡 버그가 발생합니다. (새로운 아이템 출몰시 그 부분에서 굉장히 미흡한 부분들이 있음..)그러므로 되도록 사용을 '자제'해야 합니다.
2. 마인크래프트 모드와 플러그인은 같은 것이다?
정답은, NO! 마인크래프트의 플러그인은 (dev에 가보시면 알겠지만) server-mode 로 취급받고 있으며, 모드는 client-mode 로 취급받고 있습니다. 그리고 플러그인은 '크래프트버킷(craftbukkit)'이라는 서버 구축기(?)를 사용해야지만 멀티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client는 별도로 forge 또는 모드로더(mod_loader)등을 사용해서 싱글,멀티 양쪽 다 즐길 수 있습니다.
음... 지금 내용만 봐서는 조금 갸웃하실 수 있겠네요.. 어떤 차이점이 있느냐~ 하면, 엔티티 추가(원레 마크에는 없었던)와 크리쳐 추가(모크리쳐 모드 같은..) 그리고 블록 추가(산업모드) 이펙트(헬리콥터사운드) 등은 '모드'에서만 가능하지 '플러그인'에서는 불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은 정해진 블럭 이펙트 크리쳐만 가지고 적절히 조율을 하는 것일 뿐입니다.아시겠죠?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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